부동산 웹사이트 분석 및 리뷰 그리고 예상 발전 방향

최근에 부동산 중개 서비스를  다이내믹한 부동산 웹사이트 를 이용해서 서비스하는 업체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여러 종류의 부동산 웹사이트 가 있겠지만 여기서는 서비스의 특징과 웹사이트의 기능별로 대표적인 3 종류의 부동산 웹 사이트 를 웹사이트 제작 관점과 사업적인 관점에서 분석, 리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real estate agency photo
Photo by Alan Cleaver

 

직방

이 사이트는 모바일 앱을 만들어서 모바일 유저들이 쓰기 편하도록 만들었습니다.

물론 일반 PC로도 사용하는데 문제는 없습니다. 다만, 스마트폰이나 태블렛을 이용하는 유저들을 위해서 모바일 앱을 만들어서 제공한다는 점이 다른 서비스들과는 차별화 됩니다.

또한, 서비스 타겟으로는 주로 원룸 월세 위주의 매물을 제공하고 있으며, 매물을 등록하는 주체로는 기존의 부동산 중개 업체에서 등록하는 매물이 주를 이룹니다.

웹사이트의 전반적인 기능이나 UI는 서비스의 목적에 맞게 잘 구현되어 있습니다.

다만, 최근에 매스컴에서 미끼 매물이 등록되어 있어서 고객층의 불만을 산다는 지적이 있기도 하였는데, 이것은 매물을 등록하는 부동산 중개 업체의 영업 전략 때문인 것으로 분석됩니다.

요약

  1.  모바일 앱 제공
  2. 전반적인 서비스 목적에 맞는 웹사이트의 기능과 UI 제공
  3. 기존의 부동산 중개업소의 매물이 주를 이룸
  4. 월세 중심의 매물
  5. 매물을 등록하는 부동산 중개 업소로 부터 매월 일정량의 수수료를 받음
  6. 기존 부동산 중개 업소의 영업 전략의 영향으로 허위 매물이 있다는 매스콤의 지적이 있음.

 

트러스트 부동산

이 사이트는 최근에 매스컴에서 변호사들이 부동산 중개업에 진출한다는 기사와 함께 이슈가 되었던 업체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입니다.

사이트의 이용 약관을 검토한 결과, 서비스의 시작은 2015년 12월에 시작되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웹사이트 자체의 기능이나 UI에 대하여 평가를 하면 전반적으로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구성을 갖추고 있고 사용하기에도 편리하게 되어 있으며 반응형 웹사이트의 채용으로 모바일 디바이스에도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다만, 사이트 홈페이지에서 바로 매물이 나타나도록 웹사이트의 구성이 되어 있었으면 더 좋았을 것 같습니다.

사업적인 측면에서는 그야말로 센세이션을 일으킬만 합니다.

일단은 중개 수수료 (사이트에서는 법률 자문료라고 말을 합니다. 아마도 변호사들이 제공하는 서비스라 중개 수수료라 표현을 하면 기존의 부동산 중개사들과의 마찰을 우려한 것으로 생각됩니다.)가 기존의 부동산 중개 업소와 비교하여 굉장히 저렴하다는 생각입니다. 또한 변호사들이 제공하는 서비스라 물건의 권리 분석도 더 정확하게 할 수 있어서 향후에 혹시 생길지도 모르는 법적 분쟁에서도 보다 더 안전할 것 같다는  막연한 신뢰감도 생깁니다. 또한 서비스가 시작된지 얼마 안 되어서 확실하게 평가할 수는 없으나. 매물 의뢰가 들어온 경우, 직접 확인하고 매물의 사진과 비디오 영상을 직접 촬영을 하여 매물을 리스팅한다는 서비스 정책에 비추어 볼 때 허위 매물에 대한 우려도 상당 부분 없어질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요약

  1.   반응형 웹사이트 구축으로 모바일 디바이스에 최적화.
  2.   전반적인 서비스의 목적에 맞는 웹사이트의 기능과 UI 제공.
  3.   웹사이트의 초기 화면에 매물 리스팅이 바로 나타나지 않는다는 점은 아쉬운 점.
  4.   매매 및 임대 물건 모두 서비스 제공.
  5.   주로 매도자로부터 직접 매물 등록을 받음.
  6.  부동산 중개 수수료의 혁신적인 절감 제공.
  7. 매물의 직접적인 확인과 매물의 직접적인 촬영을 통해 매물 리스팅의 신뢰감을 향상.

 

부동산 다이어트

웹사이트의 기능과 UI는 서비스의 목적에 맞게 전반적으로 잘 제공되고 있고 반응형 웹사이트의 채용으로 모바일 디바이스에도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 사이트도 웹사이트 초기 화면에 등록된 매물 리스트가 바로 제공되지는 않는다는 점이 약간 아쉬운 점입니다.

부동산 중개 수수료는 계약 가격의 0.3%로 기존의 부동산 중개 업소에서 제공하는 중개 수수료중 제일 저렴한 것으로 보이나 트러스트 부동산에 비해서는 비싸 보입니다.

이 사이트의 특징은 위의 두 사이트와 달리 매물이 등록된 아파트 단지의 거주자들의 리뷰와 실거래가를 동시에 제공한다는 점이 약간 다릅니다. 이 점은 편리한 점도 있으나, 반면에 너무 많은 정보의 제공으로 매물 검색에 집중하도록 하는 부분에서는 얼마간 마이너스로 작용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요약

  1.   반응형 웹사이트 구축으로 모바일 디바이스에 최적화.
  2.   전반적인 서비스의 목적에 맞는 웹사이트의 기능과 UI 제공.
  3.   웹사이트의 초기 화면에 매물 리스팅이 바로 나타나지 않는다는 점은 아쉬운 점.
  4.   매매 및 임대 물건 모두 서비스 제공.
  5.   주로 매도자로부터 직접 매물 등록을 받음.
  6.  부동산 중개 수수료의 혁신적인 절감 제공.
  7. 매물의 직접적인 확인과 매물의 직접적인 촬영을 통해 매물 리스팅의 신뢰감을 향상.

 

향후 부동산 웹사이트 역할 및 발전 방향

어떤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에서 그 상품과 서비스를 웹사이트를 통해서 제공하는 경우, 그 사업의 본질은 바뀌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위에서 리뷰해 본 부동산 중개업체의 경우에도 웹사이트를 통해서 부동산 서비스를 제공해도 부동산을 중개한다는 서비스의 본질 그 자체는 변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웹사이트를 이용해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용을 줄이고 서비스 제공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없앰으로써, 같은 서비스를 소비자가 보다 더 편리하고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고, 또한 서비스 제공자 입장에서는 보다 넓은 영역에서 보다 많은 소비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서 소비자의 만족과 동시에 매출과 이익을 늘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위에 실례를 든 3개의 부동산 중개 업소의 경우도, 웹사이트의 이러한 장점과 저렴한 중개 수수료의 제시를 통하여 부동산 업계에서 지역을 뛰어 넘는 경쟁력을 가질 것으로 예상이 되며, 아직까지 웹사이트를 부동산 중개 사업에 이용하지 않는 중개 업소에서도 향후 경쟁력 제고를 위하여 위와 유사한 부동산 웹사이트 를 이용하여 저렴한 중개 수수료를 제시하는 업체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합니다.

 

글을 공유하시고 이메일로 구독하세요.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17 − 14 =

아래 빈칸에 알맞은 숫자나 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