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중개 시장의 미래 는 어떤 모습일까요?
최근에 변호사가 부동산 중개를 한다는 트러스트 부동산 사건으로 소송이 있었습니다.
최근의 1심에서는 공인중개사법 위반이 아닌 것으로 판결이 되어 무죄가 선고되었죠.
향후 항소를 할지에 대한 소식은 아직 못 들었습니다.
하지만 일단 1심 판결이 최종심까지 그대로 유지된다면, 부동산 중개 시장에는 많은 변화가 일어날 것 같습니다.
웹사이트를 개발하는 개발자로서 부동산 중개 시장의 미래 를 생각해 봤습니다.
저의 짧은 생각으로는 크게 다음의 세가지 정도의 변화가 나타나게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첫번째 예측할 수 있는 변화는
부동산 중개 수수료의 하향 평준화 입니다.
트러스트 부동산의 중개 수수료 ( 물론 트러스트 부동산 측에서는 “법률 자문료” 라고 이야기 합니다. 본인들의 중개 행위를 합법화 하기 위한 것이겠죠. ) 를 보면 아시겠지만, 어떤 매물을 거래 하더라도 중개 수수료가 99만원을 넘지 않습니다.
이에 비해서, 공인 중개사의 중개 수수료율을 보면 매물의 거래 가격에 최대 0.7%를 받을 수 있도록 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물론 공인 중개사님들 개개인 마다 수수료율을 조금씩 조정을 해 주시기는 하겠죠.
평균 잡아서 0.5% 라고 생각을 해도 5억 짜리 아파트를 매매하는 경우, 수수료로 2백5십만원을 내야 하겠네요.
아마도 이런 상황에서는 단기적으로는 몰라도 장기적으로는 결국은 부동산 중개 수수료의 조정이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실제로 매물의 거래를 의뢰하는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법률적으로 변호사가 제공하는 부동산 거래에 대한 서비스와 비교해서 특별한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상황에서, 공인 중개사의 부동산 중개 수수료가 너무 많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다수일 것이라고 생각이 되네요.
두번째로 예측 할 수 있는 변화는
인터넷 부동산 중개의 활성화 입니다.
물론 현재에도 이전보다는 많은 부동산 중개가 인터넷 상의 블로그, 카페 혹은 직방, 네이버 부동산 등과 같은 인터넷 중개 사이트에서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트러스트 부동산의 홈페이지에서 보듯이, 앞으로는 더욱 더 많은 부동산 중개가 부동산 업소에서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부동산 홈페이지에서 이루어 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렇게 예측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블로그나 카페는 인터넷 검색 엔진 ( 네이버, 다음, 구글 등 ) 에서 검색이 어렵습니다.
2. 직방, 네이버 부동산 등과 같은 사이트에 매물을 등록하는 것은 만만치 않은 광고비를 감당해야 합니다.
3. 매물의 등록을 매도자가 직접 등록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인력의 소모를 줄일 수 있으며, 보다 많은 매물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4. 부동산 업체의 필요에 따른 맞춤형 기능을 가진 홈페이지를 운영함으로써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세번째로 예측할 수 있는 변화는
부동산 중개 업소의 비용 절감 노력이 강화될 것입니다.
부동산 중개 업소를 운영하시는 분이라면 항상 비용 절감을 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실 겁니다.
하지만, 향후 장기적으로 부동산 중개 수수료의 하향 평준화가 진행된다면 업소간 경쟁은 더욱 더 심화될 것이고 이러한 비용 절감의 노력은 더욱 더 치열하게 전개되어야 할 것 입니다.
현재도 비용의 절감을 위해서 공동 사무실을 운영하시는 분들이 계신 것으로 알고 있지만, 앞으로는 이러한 공동 사무실 운영이 공동 부동산 홈페이지의 운영으로 확장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공동으로 부동산 업소 홈페이지를 운영함으로써 홈페이지 구축 비용과 운영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홈페이지 개발 업체로서 부동산 중개 시장의 미래 변화에 대한 대응
이러한 부동산 중개 업계에서 예측되는 미래 변화는 홈페이지 제작 업체에게도 변화와 대응을 요구합니다.
그러므로 Bizbees.net 은 홈페이지 개발 업체로서 누구나 부동산 매물을 등록하고 검색할 수 있도록 인터넷 부동산 중개 플랫폼 홈파인더 ( http://homefinder.cf ) 를 개발하여 서비스 중입니다.
또한, 경제적인 가격으로 개별 부동산 중개업소의 상황에 맞는 개별 부동산 홈페이지를 맞춤형으로 제작해 드립니다.
자세한 상담을 원하시면 “Contact Us” 메뉴를 클릭해 주세요.